산학연협력연구 CWNU Bigdata System

국립창원대학교 LINC 3.0

서브 콘텐츠

데이터러닝스테이션

프로그램 소개

EduX-UNICORN의 정의
  • 국립창원대학교 산학연 연계 교수 모델
EduX-UNICORN 교육모델
  • 산학연 연계로 「도전과 혁신」을 체계적으로 경험하는 교수법모형 개발 및 운영
  • 캡스톤디자인의 산업 친화성을 높이기 위해 「캡스톤디자인 리터러시」 정의 및 개발
단계내용
문제발견(Define)- 문제를 탐색, 정의, 공감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단계
메이커교육(Make)- 문제해결에 필요한 조사, 설계, 분석 및 코딩, 시각화, 예산 수립 등의 방법 및 기술 익히기
도전클리닉 : 분야별 전문성 갖춘 「학생멘토그룹」 운영
도전교육(Challenge)- 문제를 단계별로 해결하며 도전 경험 단계
EduX-UNICORN 주요 특징
  • [구성] 소규모 과제들을 해결하는 「도전증가 Small projects」+「통합도전형 Big project」
  • [도전 성공 경험]「도전 경험 증가 및 통합 도전 수행」의 기본 원리
  • [산학연 교육클러스터] 학습지원 플랫폼 활용
EduX-UNICORN 교육모델

    문제발견 교육 | Define

  • 신산업 기반 공유 융복합 전공
  • 비대면 글로벌 교육
  • 문제해결형 리터러시
  • 산학연 연계 비교과
Capstone
Literacy

    메이커 교육 | Make

  • 설계
  • 제작
  • 조사, 인터뷰
  • 코딩
  • 데이터 분석
  • 시각화
Capstone
Literacy

    도전교육 | Challenge

  • 캡스톤디자인
  • 표준현장실습
  • 창업교육
  • 주문식교육
  • [도전증가 문제해결 교수모형]
취업
창업

학생
성장 & 성공

PBL
문제은행

산업체

 

교수

연구소

Real-world
Problems
교수의
교육과정설계Cordination
Real-world
Problems
도전증가 - Small Projects
도전증가 - Small Projects
Micro-PBL
스마트기술 / AI Co-Working 설계 및 경험 지원 체계
통합형 도전 Big Project
통합형 도전 Big Project
산학연 연계 친화형 인프라, 지원체계, 교육방법

학생
성장 & 성공Student growth
& success

포털

  • 공공데이터
  • 지자체 Data

수요조사

  • 기업 Data
  • 지역대학(기존)
  • 연구소
  • 직접입력
DATA
전처리
DATA HUB문제인식 교육
문제은행
  • 수요조사서
    자동 등록
  • 캡스톤디자인
    담당교수 직접등록
  • 캡스톤디자인
    참여학생 직접등록
원인을 알 수 없는 문제 등록, 원인 규명
- 대주제와 소주제 연계 등록이 가능
문제-도전-해결
Q1-A1 연계 데이터
데이터러닝스테이션 교육과정 홈페이지

캡스톤 디자인

  • 온라인 콘텐츠
  • 교육방법
  • 전공영역 및 융합
  • 데이터기반 전공 및 융합학습

운영결과 A1

Q1 운영결과 Database화

예시
  • 1차년도
    A라는 문제에 대하여 공대에서는 기술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함.
  • 2차년도
    디자인학과에서는 A라는 문제를 검색하고, 공대의 문제해결 방식을 검토하여 같은 문제에 대해 디자인이라는 공대와는 다른 해결방안으로 과제를 수행
  • 이후
    데이터 HUB에서 문제 A를 검색
    ① 공대의 문제해결 방안(기술적 해결방안)
    ② 디자인학과의 문제해결 방안(디자인 해결방안)
    이 함께 검색되어 또 다른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유도

EduX-UNICORN 모형

EduX-UNICORN 모형